• 다문화사회연구
  • 최신발행학술지
  • 아시아여성연구원은 1960년에 국내 최초로 설립된 전통있는 여성연구기관이다.

    본원은 창립 이래 연구·학술 활동, 교육사업, 세계적인 여성학 전문 학술지 발간을 통해 아시아 여성의 성평등과 사회통합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유수한 전통과 역사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혁신 속에서 역동적으로 새로운 연구와 사업을 발굴·확산하고 있다.

    본원은 향후 젠더와 다문화 관련 인문·사회 분야의 기초연구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분야와의 융합연구를 강화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학제 간 융합연구를 선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평등과 다문화통합 사회 실현을 위한 포용과 배려의 가치 확산에 노력하고자 한다.

  • 1(발행)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에서 발간하는 국문저널의 명칭을 아시아여성연구라 하며, 매년 3430일과 830일과 1230일에 발간한다.

    2(논문의 요건 및 자격)

    (1)본지에 발표하는 논문은 제 학문분야별 여성관련 문제 및 현안, 여성주의 및 여성학 연구 등 양성평등에 기여하는 주제에 한하며, 다른 학술지 또는 간행물에 발표하지 않은 독창적인 학술 논문이어야 한다.

    (2)본지에 논문을 투고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박사과정 수료자 이상으로 한다.

    (3)본지에 발표하는 논문은 반드시 본지의 집필요령을 준수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3(논문의 투고 및 게재)

    (1)논문은 한글로 써야 하며, 제출시에는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을 통해 제출한다.

    (2)연구비 수혜, 비수혜와 관계없이 논문을 게재할 경우 저자는 별도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3)게재될 논문 원고의 초교는 저자가 하여야 한다.

    (4)논문은 동일 저자가 동일호에 한편만 게재할 수 있다.

    4(논문의 분량) 아시아여성연구에 발표하는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40(A4용지 20매 내외)로 하고, 어떠한 경우라도 원고지 180(A4용지 25매 내외)를 초과할 수 없다.

    5(논문의 접수 및 심사시기) 논문의 접수 및 심사는 연중 수시로 하되, 해당 호의 발간시점까지 선착순으로 심사하여 최종적으로 게재 가능한 판정을 받은 논문을 게재한다.

    6(편집위원회)

    (1)본 편집위원회는 연구원 원장과 간사를 포함하여 내외부 전문가 15인 이상으로 구성하고 원장이 편집위원장이 된다.

    (2) 아시아여성연구 편집위원회는 학회지 발간에 관련된 제반업무를 담당한다.

         편집 및 발간 규정
    논문 투고규정 및 심사규정
    심사위원 위촉
    심사결과 확인

    (3)본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 또는 편집위원 1/3 이상의 요청에 의하여 소집,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하며 온라인 회의도 동일한 효력을 지닌다.

    (4)편집위원은 연구원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연구원장이 위촉한다.

    (5)편집위원은 자격요건에 있어 전공관련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전국 4년제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 또는 전공분야에서 3년 이상 연구경력이 있는 관련기관 근무자로 한다.

    (6)편집위원은 연구분야에 있어 제 학문분야의 여성관련 전문가로 한다.

    (7)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7(심사심의위원회)

    (1)심사심의위원회는 연구원 원장, 간사, 편집위원 3-4인으로 구성하고, 원장이 위원장이 된다.

    (2)아시아여성연구원 심사심의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논문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심의

    이의신청 논문에 대한 종합 판정

    종합판정된 논문의 최종 확정

    8(심사절차 및 심사위원 선정)

    (1)편집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의 주제영역과 형식요건을 검토한 후 접수 여부를 결정한다.

    (2)접수된 논문은 제목을 수합하여 익명으로 편집위원회에 심사위원 선정을 회부한다.

    (3)심사위원은 논문별로 3인을 위촉한다. 단 기획주제 논문의 경우는 심사 및 게재여부에 관해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9(심사기준) 심사위원은 다음의 [논문심사 평가기준 배점표]의 평가기준과 배점기준에 따라 논문을 심사한다 


     


    10(등급판정) 심사위원은 [논문심사 평가기준 배점표]에 따라 심사하여 산출된 각 항목의 배점을 합산한 총점을 다음의 [논문심사 등급판정 배점 기준표]에 따라 게재가능’, ‘수정후 게재’,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1) 3인 심사위원의 판정에 기초하여 최종 등급판정은 다음의 [등급판정표] 원칙에 준한다. 게재 순서 및 편집에 관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게재가능판정을 받은 논문도 심사자의 수정보완 요구를 충실히 이행해야한다.

    수정후 게재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된 논문과 수정대조표를 제출해야한다.

    수정후 재심판정을 받은 논문은 심사자의 수정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한 원고를 제출한 후 재심사 평가한다.

    게재불가판정을 받은 논문은 동일한 논문으로 재응모할 수 없다.

     


     

    11(수정 및 이의신청)

     

    (1)수정후 게재

    심사 결과 수정후 게재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해 해당 심사보고서를 첨부하여 수정 및 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수정을 요구받은 투고자는 수정을 요구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논문을 수정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수정된 논문을 제출할 때에는 수정된 원고와 더불어 수정사항 및 수정하지 못한 사항들을 수정대조표에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첨부해야 한다.

    수정후 게재판정을 받고도 투고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기한내에 논문을 제출하지 않고 응답이 없거나 거부할 경우 편집위원회는 게재 요청을 철회한 것으로 판단한다.

    (2)수정후 재심

    심사 결과 수정후 재심판정을 받은 논문은 심사자들의 수정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한 다음 정해진 날짜 이내에 수정한 원고를 제출한다.

    수정후 재심으로 판정된 논문은 원심사자들의 수정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한 다음, 그 수정본을 다시 제41인의 심사자의 재심 판정에 따라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3) 심사심의위원회는 수정내용을 확인한 후에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4)심사 결과에 이의가 있는 투고자는 본 편집위원회에 소명할 수 있으나 모든 심사에 대해서 명시적인 논거를 문서 등의 자료를 갖추어 제시해야 이의신청이 가능하다.

    (5)이의 신청을 받은 편집위원회는 심사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하고, 심사심의위원회는 이에 대한 종합판정을 재고할 수 있다.

    12(저작권) 아시아여성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아시아여성연구원에 귀속된다.

    13조 기타

    (1) 그 외의 명시되지 않은 사안이 발생할 경우 심사심의위원회의 심의결정에 따른다.

     

    부칙본 간행규정은 편집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후 201921일부터 효력을 지닌다.

    20031031일 개정

    2004101일 개정

    2005930일 개정

    2006515일 개정

    200947일 개정

    201716일 개정

    201819일 개정

    2019114일 개정